IT민들레 - M365 Specialist

소아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 (Legg-Calve-Perthes Disease, LCP병) 본문

기타

소아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 (Legg-Calve-Perthes Disease, LCP병)

IT민들레 2015. 12. 18. 08:43
728x90
반응형

원문출처 - http://www.kpos.or.kr/notice/viewbody.php?code=faq&page=1&number=21&keyfield=&key=

@관련페이지
http://www.onegate.co.kr/gospel/bbs/bbs/board.php?bo_table=healht&wr_id=169
http://www.kpos.or.kr/notice/viewbody.php?code=faq&page=1&number=21&keyfield=&key=

1. 소아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 이란 어떤 병입니까?
: 소아의 전 연령층에서 발생하나, 주로 4-8세의 소아에서 발생 하며, 대퇴골의 머리에 해당되는 대퇴골의 골두에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엉덩이 관절이 아프면서 다리를 절게 되는 병입니다.

2. 왜 발생합니까?
: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퇴골두로의 혈류장애에 의한다는 것이 지배적이며, 그 구체적 원인에 대해서는 혈액 응고이상, 동맥 혈류의 감소, 정맥 순환의 장애, 성장 지연, 골두의 과성장에 따라 골두에 가는 혈류가 연골의 압박에 때문에 감소하여 발생한다는 학설과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한다는 학설이 있으나 아직 정확히 정립된 것은 없습니다

3. 어른에서의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이 있다는데 같은 병인가요?
: 성인에서는 괴사된 부분이 재생이 되지 않지만, 소아에서는 괴사되었던 대퇴골두가 다시 살아나 죽었던 뼈가 다시 재생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하지만 재생되는 뼈가 큰 후유증없이 예쁘게 나을수 있으려면 지속적인 관찰 및 적극적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약 15% 정도에서 양측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X-선 촬영을 하여 관찰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그럼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합니까?(Fig.1)
: 진단은 단순 X-선 촬영만으로도 가능하겠습니다(Fig 1). 다만, 병의 경중을 판단하기위해서는 전후방 사진 만으로는 부족하고 반드시 측면 사진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사진에서 확실하지 않은 초기의 환자에서는 방사선 동위 원소 골주사 검사와 자기 공명 영상(MRI)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ig 1

5.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건가요?
: 소아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의 치료의 목적은 대퇴골두의 변형을 방지하고 성장 장애를 교정하여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고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보다는 보존적 치료가 실시되며, 연령이 많거나, 병의 범위가 넓은 경우 적극적인 보조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6. 예방이 가능 합니까?
: 원인이 확실하지 않으므로 예방은 어려우며 아이가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서혜부, 다리 안쪽 또는 앞쪽의 통증과 다리의 움직임의 제한이 보이는 경우 소아를 전문으로 보는 소아정형외과 교수님께 빨리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한소아정형외과학회 - 2004년 05월 07일

728x90
반응형